Unreal 21/Game Make Study

UE4_00. 캐릭터 카메라 설정

DDing_h 2021. 12. 7. 22:46

블루프린트를 이용하여 탑다운 뷰 형식의 게임을 만들어 볼까 한다. 처음은 카메라 설정부터 시작할 예정이다.

 

카메라를 위한 캐릭터 만들기
👏블루프린트 클래스 -> 캐릭터를 이용하여 플레이어 블루프린트 생성

 

BP_Player이라고 이름 지었다.

간단한 카메라 설정을 하기위해 블루프린트 클래스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클래스를 생성하였다. 

컴포넌트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클래스 내 다양한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다.
그 중 큐브를 사용한다.


스프링 암과 카메라 컴포넌트 추가하기
👏컴포넌트 추가를 이용하여 SpringArm과 SpringArm을 추가하고 설정하기

 

SpringArm을 Camera의 부모로 둔다.

StaticMesh로 이루어진 큐브와 SpringArm과 Camera를 추가하였다.
큐브는 잠시동안 플레이어의 본체가 될 것이며 본체를 보여주기 위해 SpringArm과 Camera를 추가하였다.
Camera는 SpringArm에 붙여 SpringArm을 조절하여 카메라의 위치를 변환시킬 수 있게 한다.


  • Arrow Component
    -> 오브젝트가 바라보는 방향을 표시한다.
  • Mesh
    -> 스켈레탈 메시 (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Mesh Component )
  • Cube
    -> 플레이어의 임시몸체
    -> 스태틱 메시 ( 정적 Mesh Component )
  • Spring Arm
    -> 플레이 상황에 따라 카메라의 거리를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게 도와준다
  • Camera
    -> 화면의 시점을 보는 방식을 나타내주는 컴포넌트
  • Character Movement
    -> 캐릭터의 움직임을 지원해주는 컴포넌트

Spring Arm의 트랜스폼과 카메라의 TargetArmLength을 원하는 대로 수정한다.
본인은 탑다운 뷰 형식을 만들어 볼 예정이기에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모습은 다음과 같다

 

  • Target Arm Length
    -> 카메라의 길이라고 보면된다. 숫자가 커질수록 길이가 길어진다.(카메라와 플레이어 사이가 멀어진다.)
  • Do Collision Test
    -> 플레이어가 무언가와 닿았을 시(충돌 했을시) 카메라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체크를 꺼두었다.
게임모드 추가하기
👏블루프린트 클래스로 게임모드를 만들고 월드 세팅 하기

Spring Arm의 설정을 완료하고 재생을 해도 원하는대로 카메라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기에 다음과 같이 해결한다.

BPGM_Base 라고 이름을 지었다.

블루프린트 클래스로 Game Mode Base를 만들었다. 게임의 타입과 요소에 대해 설정할 수 있다.

월드 세팅을 이용하여 만들어 준 게임모드를 게임모드 오버라이드에 넣어준다.
선택된 GameMode의 Default Pawn Class에는 만들어 둔 캐릭터를 넣어주면 된다.


완성 화면이다. 세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트랜스폼과 Arm Length를 다시 설정해 주자.


짜잔 ! 완성이다. 이상 간단한 카메라 세팅에 대해 알아 보았다.